2023년 10월14일 서울특별시 청소년참여위원 교육세부분과의 정책제안으로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제시했다.
정책명: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
교육부 정책과제
○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서포터즈> 운영
1) 미디어 친화적인 청소년들이 그들의 눈높이에서 직접 주도하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교육 및 활동을 통해 기존 서울시의 관련 교육 및 활동을 개선하고, 서울시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2) 서포터즈 단원 활동에 대한 보상(보상 시간, 활동비 등)을 제공하며, 유관 부처명의 수료증을 수여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유도한다.
3) 활동은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센터-스스로넷’과 적극 연계하여 진행한다.
4) 주요 활동 예시
(1) 서울시 어린이‧청소년들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용 온라인 컨텐츠를 제작하고 업로드한다.
(2)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를 통한 캠페인, 각종 청소년 행사 진행 시 캠페인 및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3) 서울시 청소년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교육한다.
(4) 서포터즈 단원들이 청소년 눈높이에서 직접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및 교육을 기획하여 각종 청소년 시설로 찾아가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및 교육을 진행한다.
(5)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파악 및 발전을 위한 서울시 학교들의 학생대표, 교육자, 전문가 등과 함께하는 대담을 진행한다.
(6) 서포터즈 단원들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가에 의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일정 시간 이상 이수한다.
○ <서울특별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1) 서울시 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활동에 대한 적극 지원을 위해 ‘서울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관련 조례’를 제정한다. 특히 서울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학교 내 의무화와 교육 지원 체계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 주요 내용 예시
(1) 서울시 학교(초‧중‧고)에서 1년에 최소 한 번 이상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의무화에 관한 조항
(2) 서울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내용(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의 역할과 책무, 정보 판별, 비판적 사고 등)을 명시하는 조항
(3) 서울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을 위한 재정 지원에 관한 조항
(4) 서울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 및 협력 체계 구축에 관한 조항
(5)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서포터즈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항
(6)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을 위한 전문 위원회 운영에 관한 조항
기대효과
청소년이 주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활동에 대한 법적 기반 마련을 통해, 청소년 눈높이에서의 실천적 교육 및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활동의 질적 개선 및 향상을 이룰 수 있다.
청소년 입장에서 온라인 환경 내 문제를 파악하고,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하여 청소년의 수요를 반영한 효율적인 정책 제안이 가능하다.
다양한 교육과 행사 및 캠페인 등의 진행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청소년들의 흥미 및 관심이 증가하여 서울시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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