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

「2023 서울특별시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 정책 공유회

Lee Jung In 2023. 11. 2. 04:33

제11회 서울특별시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에서 

2023년 10월 14일 하이유스호스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정책공유회를 개최했다.

교육분과의 대표로  정책제안 발표를 맡았다.

정책 공유

 

교육분과위원회   

 

정책명: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

내가 맡고 있는 교육분과 위원의 정책과제는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이다. 서울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서포터스운영으로 그들의 눈높이에서 직접 주도하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교육 및 활동을 통해 기존 서울시의 관련 교육 및 활동을 개선하고, 서울시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그리고 서울특별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정책으로 내세웠다. 

기대효과

청소년이 주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활동에 대한 법적 기반 마련을 통해, 청소년 눈높이에서의 실천적 교육 및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활동의 질적 개선 및 향상을 이룰 수 있다.

청소년 입장에서 온라인 환경 내 문제를 파악하고,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하여 청소년의 수요를 반영한 효율적인 정책 제안이 가능하다.

다양한 교육과 행사 및 캠페인 등의 진행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청소년들의 흥미 및 관심이 증가하여 서울시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교육분과 정책발표

 

복지-경제-문화 분과위원회

 

정책명: 너의 의미

청소년 자살 문제 현황과 자살 예방 정책의 필요성 그리고 자살 예방 상담 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정책으로 내놨다. 그리고 학교 밖 청소년의 정신 건강 실태와 또 효과적인 청소년 자살 예방 상담을 위한 또래 상담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복지-경제-문화 분과 정책발표

 

기대효과

청소년의 정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자아 존중감 감정 대처 능력 등을 높여 청소년 자살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wee클래스의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고 Wee클래스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노래 상담자들이 상담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자살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보다 더 효과적으로 위로를 전달할 수 있다.

 

참여 분과 위원회 

 

정책명 : 어린이 손으로 만드는 지구 환경 학교에서 시작합니다.

제한 배경으로는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불러일으키는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그리고 환경 문제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높은 인식률이 필요하다는 것과 서울시 초등학교 내 친환경 교육의 한계를 지적했다.
세부 정책 과제로  환경 보호를 위한 친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친환경 생필품 제작 후 서로 사용 및 나누 제공함으로써 자연 친화적 생활을 만들어 나가는 순기능을 이룬다. 그리고 탄소 중립 중점 학교를 확대한다.
기대효과

 초등학교 학생 이게 친환경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기존의 정형화된 틀 벗어나 창의적 체험이라는 인식 각인과 함께 환경보호와 활동에 대한 흥미를 심어준다. 교내에서 학생들이 생필품을 직접 제작함으로써 흥미를 가지고 환경보호의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또 생필품 나눔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지역 사회가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다. 탄소 중립 중점학교가 확대됨에 따라 보다 더 많은 초등학생들이 탄소 중립과 관련된 다채로운 수업과 체험들을 통해 손쉽게 탄소 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안전-환경분과 정책발표

 

 

안전-환경분과위원회

정책명 : 청소년 활동 시설과 학교 배리어 프리 ( Barrier Free )

제한 배경으로 한국 장애인 교육 평등권 증진 필요와 현재 법률 및 편의시설 관리에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리고 베리어 프리 관련 법령 및 해외 사례를 들어 오랫동안 재건축되지 않은 건축물들에 대한 검사 및 관리부터 실시하여 장애인 단체들과의 컨설팅을 통해 바뀔 부분을 검토하는 것을 제안했다
세부 정책 과제로 청소년 관련 BF인증 의무시설 대상 확대 및 정기검사를 의무화하는 제한하고 학교 내 음성 안내의 의무화와 학교는 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  통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권장했다.
기대효과

 BF 인증 의무화와 정기검사 진행으로 장애 청소년들의 안전사고 예방 편리한 시설 이용 및 이용률 중가와 장애인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으로 장애 비장애 청소년 간의 심리적 배리어 프리를 실현한다.